본문 바로가기
초등한국사

가야의 건국 신화 및 성장과 문화

반달 친구 2023. 8. 3.
반응형

수레바퀴모양 토기
수레바퀴모양 토기

목 차

가야의 건국 신화 및 성장과 문화

  • 가야의 건국 신화
  • 가야의 성장
  • 가야의 문화

 

가야의 건국 신화

 

일연이 쓴 <삼국유사>에 전해지는 가야의 건국 이야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한반도 남쪽지역은 아홉 명의 족장들이 각 지역을 다스리고 있었다. 어느 날 북쪽에 있는 구지봉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려왔다.
"나는 하늘 임금의 명으로 이곳에 나라를 세우고 임금이 되기 위해 왔다. 너희가 춤을 추고 '거북아, 거북아 머리를 내밀어라. 만일 내밀지 않으면 구워 먹으리'하며 노래를 부르면 왕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
족장들이 춤을 추며 노래를 부르자 하늘에서 붉은 보자기에 싸인 상자가 내려왔고 그 안에는 여섯 개의 황금알이 있었다. 제일 먼저 알을 깨고 나온 아이를 왕으로 모셨다. 세상에 처음 나타났다고 해서 이름을 수로라 하였고 금관가야의 왕이 되었다. 나머지 아이들도 각각 다른 가야의 왕이 되었다. 수로왕은 배를 타고 온 인도 아유타국 공주인 허황옥과 혼인하였다.

 

가야의 성장

 

42년 김수로는 김해 지역을 중심으로 금관가야를 건국하였습니다. 가야는 경상남도와 경상북도 일부 지역에 터를 잡고 세워진 고대 국가입니다. 금관가야가 위치한 낙동강 하류는 기후가 온난하고 땅이 비옥했으며 질 좋은 철광산이 많이 있었습니다. 금관가야는 낙동강을 중심으로 해상무역을 할 수 있었고, 많은 철 생산으로 다른 나라와 활발히 교역하며 번성할 수 있었습니다.

가야는 변한의 12소국에서 시작하여 22개 소국으로 성장하였으며, 가야는 연맹국으로 서로 도우며 발전해 나갔습니다. 전기 가야 12국으로는 미리미동국, 접도국, 고자미동국, 고순시국, 반로국, 낙노국, 미오야마국, 감로국, 구야국, 주조마국, 안야국, 독로국이 있었으며, 금관가야(김해의 구야국)를 중심으로 성장하였습니다.

5세기 초 고구려의 침입으로 금관가야의 세력이 약해지자, 고령을 중심으로 한 대가야의 주도로 후기 가야연맹체가 형성됩니다. 5세기 후반 가야는 22개 소국으로 소백산맥을 넘어 섬진강 유역을 차지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532년 신라 법흥왕의 공격으로 금관가야의 마지막 왕 구형왕이 신라에 항복하며 금관가야는 멸망합니다.  

가야는 여러 개의 가야로 이루어진 연맹 왕국이었습니다. 전기에는 금관가야를 중심으로, 후기에는 대가야를 중심으로 성장한 가야 연맹은 끝내 힘을 하나로 모으지 못하고 신라 진흥왕 때 이사부와 사다함이 이끄는 신라군의 공격으로 562년 멸망합니다.

 

가야의 문화

 

초기 가야의 유리구슬로는 창원 다호리 1호 널무덤에서 나온 남색 유리 둥근 구슬과 고리 구슬이 있습니다. 아직은 화려하지 않은 구슬이지만, 3세기를 전후로 여러 모양의 화려한 구슬들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여러 개의 구슬들이 연결되어 약 3 미터를 이루고, 대형 다면옥 등 화려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구슬은 부를 상징하는 장식품으로 이용되기도 했습니다.

가야는 굽다리 접시, 수레바퀴모양 토기, 긴 목 항아리와 그릇 받침 등 다양한 모양의 토기가 많이 만들어졌으며, 가야의 토기 제작 기술은 일본으로 전해지기도 했습니다. 또한 대가야의 금동관은 가야의 독창적 문화를 보여줍니다.

가야는 철이 풍부하였을 뿐만 아니라 철기 제작 기술도 매우 높은 수준으로 철로 된 무기와 농기구 등을 만들어 수출하였습니다. 철기 문화가 발달한 가야의 유물로는 말머리 가리개, 철제 갑옷과 투구가 있습니다.

가야에서는 왕의 무덤을 산등성이에 만들고, 신하와 하인들을 함께 묻는 순장 풍습이 있었습니다. 죽은 사람이 하늘로 날아가길 바라며 오리 모양 토기를 빚어 함께 묻었다고 합니다.

6세기 무렵 대가야의 악사 우륵은 쟁을 개량하여 12현금 가야금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12현금으로 연주곡 12곡을 작곡하였습니다. 하기라도, 상가라도, 보기, 달이, 사물, 물혜, 하기물, 사자기, 거열, 사팔혜, 이사, 상기물은 우륵이 지은 곡입니다. 이 곡들은 대가야를 중심으로 가야 연맹의 단결과 강성함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551년 가야의 정세가 복잡해지자 우륵은 신라에 투항합니다.


 

금관가야 (42 ~ 532)

 

1대 수로왕 → 2대 거등왕 → 3대 마품왕 → 4대 거질미왕 → 5대 이시품왕 → 6대 좌지왕 → 7대 취희왕 → 8대 질지왕 → 9대 겸지왕 → 10대 구형왕
반응형